바나나 씻어 먹어야 하는 이유(바나나 농약, 올바르게 섭취 방법)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 바나나는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성분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수입되는 바나나에서는 다량의 농약이 검출되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이기 때문에 더욱 걱정이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바나나를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입산 바나나 농약 실제 사례
실제로 과거 식품의약품안전체에서 유통 바나나 21건을 조사하였는데 당시 7건의 바나나의 농약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압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적발된 바나나에서 이프로디온이라는 농약이 0.18mg/kg이 검출되었었습니다.
수입산 바나나에만 농약이 많은 건가요?
농약은 수입산 뿐만 아니라 국내산에서도 검출되고 있습니다. 다만 수입산보다는 적은 양이 검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치를 정해놓고 이를 초과하면 판매금지 및 회수조치를 하고 있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유독 수입품 바나나에서만 농약이 많이 검출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재배과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바나나는 보통 비닐하우스가 아닌 노지에서 재배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벌레들로 인한 피해가 없게끔 농약이 묻어있는 봉지를 바나나에 씌우게 됩니다.
특히 이런 과정에서 바나나의 꼭지 부분이 농약에 많이 닿게 됩니다. 또한 운송 기간 동안 바나나가 변질되지 않도록 농약 처리를 한다고 합니다.
바나나 농약을 만약 섭취하게 된다면?
농약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두통, 언어장애, 전신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농약이 묻은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환경호르몬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런 환경호르면은 어린이에게는 아주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바나나를 씻으면 안전한가요?
네 비교적 안전합니다. 바나나의 껍질에 많은 농약이 있는데 이 농약을 제거할 수 있고 손에 묻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으로는 식초를 물과 1 대 10의 비율로 씻는 것입니다. 식초 이외에도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다이어트하면 빠질 수 없는 식품입니다. 더 자세한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 향상에도 좋아서 감기 같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도 탁월합니다.
2. 혈당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당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지만 너무 익은 바나나는 당이 높아 좋지 않습니다(많이 까만 바나나)
3. 바나나에는 풍부한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 비타민C, 칼륨 등이 있어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혈압을 낮추어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귀찮으시더라도 물로 바나나를 씻는 습관을 가지셔서 안전하게 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