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작정 동물병원 가기 전에 집에서 강아지 건강 확인하기(눈, 귀, 입, 코, 피부)

쉽게 건강 발행일 : 2023-06-16

안녕하세요!


강아지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우리 집 강아지는 말을 못 하니깐 어디가 아픈지 알 수가 없어요. 그래서 병원에 데리고 가면 항상 듣는 소리가 있죠. “별 이상 없는데요?” 하지만 보호자 입장에서는 애가 아픈데 왜 안 아프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될 때가 많아요. 그럴 때마다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면 돌아오는 대답은 똑같아요. “보호자분께서 좀 더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요~”라고 말씀하시죠. 저 역시 마찬가지였어요. 제가 너무 무지해서 아이에게 무관심했나 싶기도 하고.. 그런 의미에서 이번 주제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체크


우리집 강아지 상태 체크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매일매일 강아지의 컨디션을 체크하는 거예요. 
1. 귀
강아지가 만약 귀를 긁고 있다면 가려움 혹은 무언가 위화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귀를 긁고 있는경우, 귀가 부어있거나 열이 나는 경우,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고 악취가 나는 경우)
2. 눈
강아지가 눈을 긁는 경우 결막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눈이 하얗게 탁지 거나 
(눈을 긁거나 가렴움이 있는 경우, 눈을 만지면 아파하는 경우, 눈 색깔이 이상이 있는 경우, 흰자가 노란 경우, 눈물을 흘리는 경우)
3. 입
식욕이 떨어지는 것은 구내염, 소화기계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식욕이 많은 경우, 혀에 염증이 있는 경우, 침에 혈액이 같이 있는 경우, 구취가 심할경우, 잇몸에 붉은 기가 있는 경우)

 


4. 코
강아지도 인간처럼 콧물이나 재채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상관없습니다.
(맑은 콧물일 경우, 끈적한 노란 콧물, 고름 같은 노란 콧물, 코가 마르는 경우, 콧물에 혈액이 같이 나오는 경우)
5. 피부
강아지는 털로 덮여있어서 피부를 더 주위깊게 보셔야 합니다.
(벼룩이나 진드기가 있는경우, 원형으로 털이 빠지는 경우, 털에 윤기가 없는 경우, 피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을 경우(암))





동물병원 가기 전 필수체크사항
위 항목들을 모두 체크했다면 이제 동물병원에 가야겠죠? 이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들이 몇 가지 있어요. 첫 번째로는 내가 가는 동물병원이 24시간 운영하는지 여부입니다. 응급상황 시 언제든지 달려갈 수 있어야 하니깐요. 두 번째로는 수의사 선생님의 경력이에요. 특히 수술경험이 많은 곳일수록 더욱 좋아요. 세 번째로는 시설상태입니다. 청결함은 물론이고 입원실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겠죠?


반려동물 보험 가입하기
마지막으로는 반려동물 보험가입여부인데요. 최근 들어 펫보험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보장범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해요. 그리고 매달 나가는 보험료 부담도 무시할 수 없죠. 만약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들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신중히 결정하시길 바래요.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유익하셨나요? 반려견과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세심한 관찰과 사랑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다음 시간엔 더 알찬 정보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