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컨 피부에는 독?? 해결방법 알려드립니다.

쉽게 건강 발행일 : 2023-06-24

에어컨 피부


에어컨 바람 많이 쐬면 좋지 않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실제로 에어컨 바람 오래 쐬면 몸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여름마다 냉방병 걸리는 사람들이 많은 거구요. 다가올 뜨거운 여름 에어컨과 피부와의 관계를 알고 준비하세요!

 


에어컨



에어컨 틀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우선 첫 번째로는 실내외 온도차입니다. 여름철엔 실외온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체온을 낮추기 위해 땀을 배출하게 되는데요, 이때 땀이 증발하면서 열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시원함을 느끼게 됩니다. 반대로 외부온도는 높은데 내부온도가 낮으면 어떻게 될까요? 바깥과 안쪽의 온도차이가 심해지면서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두 번째로는 습도입니다. 여름 장마철처럼 높은 습도는 곰팡이균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및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게 돼요. 특히나 습한 날씨일수록 세균번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답니다.


세 번째로는 세균번식입니다. 에어컨 내부 필터나 냉각핀 등에서는 세균 번식이 쉽게 일어나는데 이 세균들을 제거하기 위해 살균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러한 화학물질이 우리 인체에 직접 닿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특히 호흡기로 들어갈 경우 치명적입니다.

 



피부 건조 해결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우선 실내외 온도차를 줄이는 방법이 있겠죠? 그러기 위해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습기능을 이용해서 습기를 제거해 주면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또한 젖은 수건을 널어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워서 어쩔 수 없이 에어컨 가동 시 가습기를 같이 틀어주면 습도 조절 효과뿐만 아니라 공기 중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에어컨 틀고 자면 감기 걸릴까요?
네 맞아요. 수면 시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그렇다고 에어컨을 끄자니 덥고.. 이럴 때는 선풍기와 제습기를 이용해서 방 안을 시원하게 하고 자는 게 좋아요. 그리고 자기 전에 미리 환기를 시켜놓으면 방안의 습기가 날아가면서 찬 공기가 빠르게 순환되기 때문에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잠을 잘 수 있답니다.


 


선풍기


추가로 밤새 선풍기를 틀고 자면 안 되는 이유

에어컨 틀고 자면 감기 때문에 걱정이셔서 선풍기를 틀고 자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밤새 틀게 된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선풍기를 밤새 틀었을 때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변 먼지들이 날려 코 속으로 들어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콧속 호흡기 점막이 건조하여 면역력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당연히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몸에 있는 수분들을 날려 얼굴에는 유수분 밸런스를 붕괴하고 몸에는 가려움증이 생겨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하고 뻐근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처음 들어보실 수 있는데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 표면 온도가 낮아져서 혈관이 수축하는데 이 과정에서 장기가 정상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소화불량이 생깁니다.
선풍기를 틀게 된다면 꼭 이불은 배를 덮어주어야 하고 타이머가 탑재된 선풍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여름


 올 여름 건강관리 잘하시고 시원한 여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