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초기에 발견하자! 초기증상 알려드립니다.(피부암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안녕하세요!
피부암이란 말 그대로 피부에 생기는 암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발생하진 않지만 서구권 국가에서는 흔한 질병입니다. 주로 자외선 노출과 관련이 있어서 야외활동이 많은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아요. 특히나 서양인들은 피부색이 어두운 편이라 햇빛에 의한 화상을 쉽게 입지 않아서 오히려 위험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백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기도 해요. 하지만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피부암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흰 피부를 선호해서 태닝을 하는 등 햇볕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처럼 피부암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해야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 또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암 증상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피부암초기증상 첫번째로는 점 모양 또는 사마귀 모양의 병변(Borderline moles) 입니다. 대부분의 양성 종양은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확산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계속 커지거나 궤양 혹은 출혈을 동반한다면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형태라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만졌을 때 덩어리 느낌이 나는 결절(Nodule) 인데요, 만약 크기가 점점 커진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통증 및 가려움증 없이 나타나는 붉은 반점(Red spots) 입니다. 네번째로는 원인 모를 상처 치유 지연 (Wound healing delayed without pain or itching) 이며 다섯번째로는 백반증(Vitiligo) 입니다. 여섯번째로는 만성궤양(Chronic ulcer)이며 일곱번째로는 검은 점(Black spots) 입니다. 여덟번째로는 비대칭/비대칭 경계(Asymmetry/asymmetric border) 아홉번째로는 직경 6cm 이상의 큰 종괴(Large mass) 열번째로는 림프절 비대(Lymph node enlargement) 마지막으로는 가족력 중 어린 나이에 흑색종 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면 유의하여야 합니다.
피부암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피부암치료방법은 크게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이렇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수술요법은 국소마취 후 외과적 절제술을 시행하거나 냉동수술 요법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두번째로 방사선요법은 고에너지 X-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방법이고, 세번째로 항암화학요법은 약물을 투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치료법마다 장단점이 있고 부작용또한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암 예방법은 없나요?
피부암예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태양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2. 일상생활에서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3. 비만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4.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입니다.
5. 지속적인 피부관리를 받는 것입니다.
위 사항들을 숙지하시고 실천하신다면 피부암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