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치료법 (재발방지)
턱관절장애
턱관절 치료를 한 해에 40만 명 정도가 받고 있는 만큼 쉽게 발병될 수 있는 질병이 바로 턱관절장애입니다.
이러한 턱관절장애는 재발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제대로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턱관절장애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장애 원인
1. 관절 힘
사람마다 관절에서 견디는 힘의 범위가 다른데 견딜수 있는 힘보다 더 많은 힘이 가해졌을 때 턱관절장애가 생깁니다.
2. 생활습관
턱관절장애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예를 들면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거나,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턱관절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하여 턱관절장애가 흔하게 생기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질환
턱관절장애는 턱통증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이 같이 생길 수 있습니다. 턱관절 근육통 혹은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고 귀에 이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턱관절장애가 오래 지속된다면 걱정장애, 불안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턱관절장애가 발생할 경우 안면 비대칭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턱관절장애 치료방법
턱관절장애는 정확한 원인과 상태를 확인한 후에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치료방법은 관련 전문의에게 상담을 통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1. 비수술 치료
우선 비수술 치료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치료는 주로 비수술적 치료를 하게됩니다. 비수술 치료 이후에도 추후 관리를 통하여 재발방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수술 치료
수술 치료로는 관절낭 세정술,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턱관절치료로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하지만 골에 생긴 종양을 제거할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턱관절장애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턱관절장애가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이후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과 같은 방법으로 재발하지 않게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헬스조선명의)
댓글